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란?

아쇼카 네트워크의 시작은 세계 최고의 소셜 앙터프리너(Leading Social Entrepreneur)들입니다. 

아쇼카는 사람에 투자합니다. 아쇼카 네트워크의 중심에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 시스템 차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사 (Problem Solver)들입니다. 그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패턴과 시스템을 변화시켜 사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입니다.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들은 단지 물고기를 잡아주거나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어업 분야 전반에 걸친 혁신을 이룩하기 전까지는 결코 변화의 고삐를 늦추지 않습니다.

 

"진정한 소셜 앙터프리너는 자신의 비전이 사회 전체의 새로운 규범으로 자리잡을 때까지 쉬지 않고 전진합니다."
- 빌 드레이튼, 아쇼카 설립자

" 많은 이들이 소셜 앙터프리너라고 하면 영리기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라고 오해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방식으로 사람들을 연결하고 이를 통하여 더욱 효과적인 협력을 이끌어내며 사람들의 진로와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이야 말로 소셜 앙터프리너를 소셜 앙터프리너로 만드는 힘입니다."
- 데이비드 본스타인, 달라지는 세계 (How to Change the World)의 저자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는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훌륭한 롤 모델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이들의 참여와 지원을 독려하여 새로운 체인지메이커들을 양성해 냅니다. 또한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는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인 세상에 필요한 새로운 기술과 사회적 여건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나침반입니다. 아쇼카는 지난 30년 동안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들을 아쇼카 펠로우 글로벌 네트워크로 엮어내고, 더 큰 변화를 위한 사람과 자원, 아이디어의 교류를 가능케 하였습니다.

모든 펠로우들은 아쇼카의 엄격한 선정 기준과 절차를 통하여 선정됩니다. 1981 년 인도에서 첫 아쇼카 펠로우를 선발한 이래 전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3,000여명에 달하는 소셜 앙터프리너가 아쇼카 펠로우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아쇼카 글로벌 본부와 각국 아쇼카 지부의 긴밀한 협력 하에 매년 약 150-200여명의 아쇼카 펠로우가 새롭게 선정되고 있습니다. 아쇼카 한국의 설립과 함께 하루 빨리 한국에서도 아쇼카 펠로우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대표적 아쇼카 펠로우:

메리 고든

메리 고든, 공감의 뿌리, 캐나다

캐 나다 토론토의 유치원 교사였던 메리 고든은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9개월간 갓난 아기의 성장과정을 함께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적절히 반응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공감으 뿌리는 아동 및 청소년 인성 교육체계에 혁신을 일으켰으며 2006년까지 총 133개의 캐나다 학교에서 정식 교과과정으로 채택되었습니다. 현재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미국에서도 동 프로그램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그린

데이비드 그린, 오로랩, 인도

데 이비드 그린이 설립을 도운 오로랩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백내장 환자를 위한 인공 수정체 렌즈 생산 비용을 300달러에서 10달러 이하로 낮추었습니다. 오로랩이 속한 아라빈드 안과 병원은 환자 소득에 비례해서 수정체 가격을 차등 적용함으로써 보다 많은 이들에게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수익을 창출합니다. 현재 오로랩은 세계 인공 수정체 시장의 8%를 점유하고 있으며 매년 세계 100여개국에 159만개의 인공 수정체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아쇼카의 글로벌 홈페이지를 통해 새롭게 선정된 아쇼카 펠로우전 세계 아쇼카 펠로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