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과 전략

Everyone A Changemaker™

비전:

To advance an Everyone a Changemaker™ world, where anyone can apply the skills of changemaking to solve complex social problems.

아쇼카는 누구라도 체인지메이커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여 급변하는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모두가 체인지메이커(Everyone A Changemaker)’인 세상을 앞당깁니다.

 

미션: 

To support social entrepreneurs who are leading and collaborating with changemakers, in a team of teams model that addresses the fluidity of a rapidly evolving society. Ashoka believes that anyone can learn and apply the critical skills of empathy, team work, leadership and changemaking to be successful in the modern world.

아쇼카는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인 세상’에서 롤모델이 되는 사회혁신기업가(Social Entrepreneur)들을 지원합니다. 사회혁신기업가들은 급격히 진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팀오브팀스(Team of Teams) 모델로 체인지메이커들과 함께 협력합니다. 아쇼카는 누구라도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공감, 팀워크, 리더십, 체인지메이킹 스킬과 같은 중요한 자질들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오늘날 세상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헨리 포드의 컨베이어 벨트로 대표되는 산업시대에서 효율적 생산을 위한 최적의 방법은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일정한 사회의 틀과 규칙 속에서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세상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소용돌이가 너무나도 거센 나머지 기존의 획일적인 규칙과 틀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치도 예상할 수 없는 세상 속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에 재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리더나 전문 단체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변화와 문제 해결의 주체, 즉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가 되어야 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변화의 주체가 될 때 비로소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를 자신 있게 헤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쇼카는 체인지메이커 사회를 만들기 위해 혁신하고 협력하는 이들의 글로벌 네트워크입니다. 

체인지메이커 사회는 사회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모두가 자유롭게 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급변하는 사회의 다양한 난제들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합니다. 보다 나은 방책을 구상하는 창의성, 다른 이들과 함께 고민하는 팀워크,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리더십,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논리적 사고, 과거에 대한 역사적 인식, 사회의 부조리 및 타인의 고통에 마음 깊이 공감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행동할 수 있는 결단력.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러한 능력을 골고루 갖춘 세상이 바로 아쇼카가 꿈꾸는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인 세상입니다. 

 

아쇼카는 세 가지 전략을 통해 체인지메이커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Leading Social Entrepreneur)의 발굴과 지원

아쇼카는 사회 시스템을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는 소셜 앙터프리너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임팩트를 극대화하기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소셜 앙터프리너는 체인지메이커 사회의 롤모델이자 시민섹터(Citizen Sector)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2) 소셜 앙터프리너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형성

아쇼카는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들간의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형성을 돕습니다. 소셜 앙터프리너들은 협력과 교류를 통해 임팩트를 확산하고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3) 시민섹터의 새로운 인프라 구축

 아쇼카는 기업과 시민섹터 간의 경계를 허물고, 청소년들이 체인지메이킹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며, 소셜 앙터프리너들의 성장에 필요한 새로운 자본 투자 방식을 개발하는 등 체인지메이커 사회에 걸맞는 새로운 시스템과 철학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