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우 선정 기준 & 절차

아쇼카 펠로우 선정 기준

아쇼카는 5가지 펠로우 선정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최고의 소셜 앙터프리너들만을 아쇼카 펠로우로 선정합니다.

1. 새로운 아이디어

후보자는 사회를 변화시킬 진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는가? 후보자의 아이디어는 같은 분야의 개인이나 기관과는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는가? 후보자는 기존의 접근 방식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낼 잠재력이 있는가?

2. 창의성

후보자는 본인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색다른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해온 경험이 후보자의 어린 시절을 포함하여 삶 속에서 꾸준히, 명확하게 나타나는가?

3. 기업가적 자질

후보자는 자신의 비전이 현실이 될 때까지 결코 멈추지 않고 모든 것을 쏟아부을 사람인가? 그 과정에서 수 많은 어려움에 부딛힐 때마다 끊임없이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능력이 있는가?

4. 아이디어의 사회적 임팩트

후보자의 아이디어는 전 사회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나아가 국제적 변화를 일으킬 잠재력이 있는가? 후보자의 아이디어는 해당 분야의 종사자들이 자발적으로 도입하길 원할 정도로 혁신적이고 유용한가? 후보자의 아이디어가 성공적으로 확산될 경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인가?

5. 윤리적 소양

후보자는 절대적으로 신뢰할 만한 사람인가? 후보자의 삶 전체에서 윤리적 소양을 의심할 만한 근거가 조금이라도 보이는가? 수 많은 사람들이 후보자를 믿고 변화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인가?

 

아쇼카 시니어 펠로우란?

이미 도약기를 지나 본인의 활동 분야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리더는 '아쇼카 시니어 펠로우'라는 명칭으로 선정됩니다.

대표적인 해외 시니어 펠로우 사례: 위키피디아(wikipedia)의 창업자 지미 웨일스(Jimmy Wales)는 2008년 아쇼카 시니어 펠로우로 선정되었습니다. 지미 웨일스는 오픈소스, 다언어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를 발판 삼아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이 협력하여 정보들을 수집, 생산,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였고 마침내 정보 공유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습니다. 2001년 설립된 이후 위키피디아는 전 세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3천만 개의 정보들을 게시했고 287개의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전 세계 3억 6천 5백만 명이 위키피디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쇼카 펠로우 선정 절차

1. 추천

추천인이 양식에 따라 간단한 추천서를 작성하여 아쇼카 한국팀에 제출합니다. 아쇼카의 비전에 공감하고 아쇼카 펠로우 선정 기준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펠로우 후보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후보자 본인 스스로 아쇼카 펠로십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2. 1단계 리뷰 (First Opinion Review)

아쇼카 한국 팀은 추천서를 검토한 뒤 1단계 리뷰를 진행할 후보자를 결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후보자와의 여러 차례 대화를 통해 후보자의 아이디어와 삶을 깊이있게 이해하고 아쇼카 펠로우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후보인지 판단합니다. 필요에 따라 후보자의 사무실이나 활동 장소에 직접 방문하기도 하며, 파트너, 동료, 해당 분야 전문가 등 다양한 이들의 의견도 수렴합니다.

3. 2단계 리뷰 (Second Opinion Review)

2단계 리뷰를 전담하는 해외 아쇼카 관계자(Second Opinion Interviewer)가 한국을 방문하여 1단계 리뷰를 통과한 후보자와 대화를 나눕니다. 1단계 리뷰는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후보자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반면, 2단계 리뷰시에는 후보자가 전 세계 아쇼카 펠로우들과 비견될 만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각각의 아쇼카 펠로우 선정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후보인지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4. 선정 위원회 (패널) 평가

후보자가 한국사회에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수 있을지 보다 심도있게 평가하기 위해 한국의 소셜 앙터프리너(Social Entrepreneur)와 혁신기업가(Business Entrepreneur) 3인을 펠로우 선정 위원으로 초청합니다. 선정위원들은 2단계 리뷰를 통과한 각 후보자와 1:1로 대화를 나누며 아쇼카의 5가지 펠로우 선정 기준에 따라 후보자를 평가한 뒤, 한 자리에 모여 Second Opinion Interviewer의 진행에 따라 각 후보자의 자질을 논의합니다. 3인의 선정위원과 Second Opinion Interviewer가 만장일치로 아쇼카 이사회에 추천하기로 동의하는 후보자들은 다음 단계로 나아갑니다.

5. 아쇼카 글로벌 이사회 승인

아쇼카 한국팀은 선정절차를 통해 파악한 정보와 의견을 수합하여 후보자 프로필을 작성합니다. 후보자 프로필은 후보자의 핵심 아이디어와 전략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후보자가 각각의 아쇼카 펠로우 선정 기준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보여줍니다. 아쇼카 글로벌 이사회는 후보자 프로필과 현지 위원회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아쇼카 펠로우 선정 여부를 최종 결정합니다.

 

Everyone A Changemaker™

사회를 변화시키는데에는 뛰어난 소셜 앙터프리너도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지만 다양한 체인지메이커들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모든 후보자들은 최종 펠로우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아쇼카 펠로우 선정 절차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계획을 가다듬고, 전 세계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체인지메이커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